본문 바로가기
도전&성공&실패

2021 자격증 도전&성공(2020년 4회 일반기계기사 합격)

by 훈트일상 2021. 1. 7.
반응형

2020년 12월 31일 오전 9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한통의 카톡이 왔다!

"일반기계기사 실기시험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떨어 질거라 확신하고 조용히 내년을 준비해야지하는 생각에 발표날을 잊고 지냈는데.. 합격이라니!!!

너무너무 기쁘다~!!!!

점수는 61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머 합격만 하면 된거지 머ㅎㅎ

가벼운 마음으로 2021년에 목표로 하는 일을 준비 할수 있을거 같다!!

앞으로 일반기계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적어 보았으니 참조 부탁드립니다~

모두 합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1. 2021년 정기 시험 일정

일반기계기사는 1년에 총 3번을 볼 수 있습니다. (1,2,4회)

기술사 시험일정 | Q-net (q-net.or.kr)

 

기술사 시험일정 | Q-net

 

q-net.or.kr


2. 필기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저는 주경야독에서 일반기계기사 인터넷 강의를 들었습니다.(오직 필기만!!)

책은 진짜 두껍습니다. 1700 페이지가 넘어가네요. 그래도 부담안가지셔도 됩니다.

다 볼 필요가 없거든요!! 강의의 가장 좋은점은 시험에 나올 부분만 알려 준다는 것입니다.

"나는 역학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데 어떻하지?" 하시는 분들도 강의만 잘 따라온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1) 인터넷 강의의 장점

-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이해하는 문제 없다.

- 강사가 공부방법을 알려주고 중요 포인트를 알려줘서 무분별 하게 외울 필요가 없다.

- 이해 안되는 부분은 따로 질문할수 있는 게시판이 있기 때문에 해결 할 수 있다.

- 기출문제를 같이 풀어주기 때문에 문제풀이 요령을 배울 수 있다.

2) 인터넷 강의의 단점

- 강의가 너무너무 많다. 언제 다 들어야 할지 겁부터 나는게 현실

- 교수가 풀어줄때는 이해가 가는데 따로 정리하지 않으면 금방 까먹는다.(내가 푸는걸로 착각한다)

- 독학으로 할때보다 시간은 많이 든다. 강의 시간이 길기 때문에 1.2배속은 필수!!

3) 개인적 팁

- 기출문제는 최소 3년치는 다 풀고 이해하자.

- 문제는 총 100문제(재료역학, 열역학, 유체역학, 기계재료 및 유압기기, 기계제작법 및 기계동력학 각각 20문제), 시험시간 2시간 30분(150분), 여기서 100분안에 다 풀어야 한다. 나머지 50분은 못푼문제를 어떻해서든 푸는 시간!!

- 기본 시험 3달전부터 준비하자! 저는 4달공부 했습니다(직장인이라 너무 힘들었어요 ㅜㅜ)

주경야독 (yadoc.co.kr)

 

주경야독

일반기계기사,품질경영기사,소방,전기,에너지관리,건축,토목,대기환경,수질,산업안전,국가기술 기술사,기능장,기사,산업기사,기능사

www.yadoc.co.kr


3. 실기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할까?

실기는 작업형과 필답형으로 있습니다.

참고르 실기는 독학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기간은 2달 살짝 넘게 준비 

필기 가채점 후 합격히 확실하면 바로 실기 공부를 시작합니다. 우선 1달은 필답형 시작, 2달부터 작업형 공부.

1) 필답형

- 학진북스 위을복 저자 일반기계기사 필답형 도서를 구매(거의 바이블 수준) 

- 그냥 무조껀 기출문제부터 시작하고 기출문제에서 어떤 공식이 나오는지 유형파악 하면서 공부. 처음에는 기출문제 1회분 다 풀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회차가 많아 질 수록 유사한 유형을 발견하게 됨.

- 최소 3년치는 달달 외웁니다. (꼭!!!!!!!)

2) 작업형

- AUTOCAD와 INVENTOR 중에서 무조껀 INVENTOR로 시작한다.(인벤터가 젤 쉽다) 

- 유튜브(일반기계기사 홍교수 검색)를 통해 공부(유료구매를 해야한다. 자격증 따는데 돈 아끼지 말자!)

- 유형은 총 6가지로 빠르게 연습을 한다.(기본 유형이기 때문에 절대 동일하게 시험문제에 나오지 않습니다.)

3) 개인적 팁 

- 작업형은 학원에서도 할 수 있는데 코로나 시국으로 독학을 추천드립니다.

- 작업형은 시중에 책을 추가로 구매하여 유형을 익히는게 중요!!(시험장에서 너무 다른게 나와 당황한 1인..)

- INVENTOR는 현재 학생이 아니면 1개월 밖에 무료로 사용이 안되므로......필기 시험날 맞춰서 공부해도 늦지 않습니다. 괜히 먼저 했다가 유효기간 만료로 못하게 되는 경우 발생. 물론 다른 사람 계정으로 다시 하면 됩니다ㅎ

youtu.be/GwGhhdQMg4o


마지막으로 저는 이번에 안되면 다음에도 하면 되지라는 생각으로 안일하게 공부를 했던거 같습니다.(급 반성모드...)

일단 공부하기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독하게 하셔서 한번에 합격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제 공부방법이 정답은 아니지만 방법을 찾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도전을 망설이시는 분이라면 지금 그냥 시작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