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전&성공&실패

2023년 자격증 도전 하셔야쥬? (22년 가스기능사 합격 후기 포함)

by 훈트일상 2023. 1.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2023년 1월도 어느덧 거의 끝나 갑니다. 새해 목표로 하셨던 일들은 꾸준히 지속하고 계신가요? 저는 벌써 목표가 하나둘 사라지고 있습니다. 일에 치이고 모임에 치이고 하다 보니 시간도 빨리 지나가고 목표로 한 일들도 작심삼일이 되어 버렸네요. 그래서 오늘은 2023년 목표를 다지고 원하는 자격증을 따기 위해 이렇게 글을 써 봅니다.

추가로 22년 가스기능사 합격 후기도 포함되어 있으니 도전하시는 분들은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1. 시험 일정


기사, 산업기사
1차 필기접수 날짜는 지났습니다. 그러나 빈자리 접수라고 2월 초에 있으니 놓치신 분들은 꼭 다시 확인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기업에서 자격증을 따면 인센티브를 많이 주고 있습니다. 이참에 본인에게 쉬운 자격증을 찾아서 도전해보면 어떨까요?


기능사
기능사는 기사, 산업기사와 날짜가 다르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저한테는 기능사 시험 날짜가 중요 하겠네요. 기능사는 특히 실기 시험 날짜가 매우 중요합니다. 원하는 시험장에 자리가 빨리 찹니다. 공연 티켓팅처럼 대기 하시고 바로 접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도 놓친 적이 한두 번 있었거든요.

 

자세한 시험 일정 및 공지 사항은 아래 큐넷 홈페이지에서 확인부탁드립니다.

기술사 시험일정 | Q-net

 

기술사 시험일정 | Q-net

 

www.q-net.or.kr

 


2. 가스 기능사 합격 후기(2022년 정기 기능사 3회)

시험 종목이나 정보는 다들 잘 아실테니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저는 2022년 기능사 3회 가스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실기는 필답 형과 동영상 시험 두 가지가 있습니다. 다행히 공조냉동, 에너지관리 기능사처럼 작품을 만들어서 제출하는 식이 아니라(2021년부터 배관작업 없어짐.) 문제만 풀면 됩니다. 어찌 보면 가장 편하면서도 외워야 할게 많은 과목이 아닐까 싶네요. 실기가 필답+동영상으로 바뀐 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빨리 시험 보는 게 중요합니다. 바뀐 지 얼마 안돼서 문제 난이도가 언제 더 올라 갈지 모르거든요.

 

 

1)  필기

필기는 WIN-Q 가스기능사 책으로 공부했습니다. 사실 필기 책은 시중에 나온 아무책이나 봐도 무방합니다.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고 기출문제 위주로 풀면 합격하는 데는 문제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기본적인 이론은 무조건 보고 기출문제를 푸는 게 나중에 실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결국 실기도 필기에서 나온 문제가 나오더라고요.

 

그리고 책에 있는 과년도 문제를 다 풀 필요는 없습니다. 최근 3~4년 문제부터 푸신 다음에 정리만 하셔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2)  실기

 실기는 홍까스 가스기능사 책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전공자나 재직자가 아니면 동영상 문제가 진짜 어려운데 해당 책에는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달달달 외웠습니다. 그리고 필답형은 필기 공부를 조금 열심히 하셨다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난이도입니다. 저는 필기 합격하고 1년이 지나 시험 본 거라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물론 책도 본인에게 맞는 도서로 공부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추가 팁! 실기는 필답 먼저 시험본 후 밖에서 대기 후 동영상 시험을 봅니다. 중간에 내용 정리 할 시간이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그리고 계산기는 꼭 챙겨 가세요!!


마무리하며.

 사실 저도 문제 풀면서 엄청 조마조마하였습니다. 아는 문제가 생각보다 많이 나오지 않았고 다른 수험자들은 문제를 엄청 빨리 풀고 나갔습니다. 그리고 계산문제도 어려웠습니다. 다행히 동영상 문제가 쉽게 나와서 합격하지 않았나 싶네요. 우여곡절 끝에 합격은 하였습니다! 그러나 도전하지 않고 어렵다고 포기를 했다면 합격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보신 분들은 꼭 합격하실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